코로나19 피해기업을 위한 네덜란드 정부 지원 정책 더 보기
브렉시트에 대비하는 기업을 위한 네덜란드 정부 지원 정책 더 보기

노동시장

다국어 구사능력을 갖춘 고학력 노동시장

네덜란드 노동시장은 규모는 작지만 기업 운영에 큰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노동시장의 높은 유연성은 현지 기업들에게 많은 이점을 제공합니다.

네덜란드는 낮은 실업률, 비교적 관대한 임금체계, 쾌적한 근무환경 등 전반적으로 우수한 고용환경을 자랑합니다. 병가수당, 퇴직연금, 휴가 등 복리후생제도도 마찬가지입니다. 네덜란드 노동시장의 특징은 시간제 근로 및 유연근무와 근로계약 체결 비중이 높다는 점입니다. 이 외에도 안정적이며 투명하고 협력적인 노사관계로 잘 알려져 있습니다.

유럽 최고 수준의 노동인력

네덜란드는 생산성과 다양성이 높고 다국어 구사능력을 갖춘 고학력 노동시장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전체 인구 중 90%가 영어를 유창하게 구사하며, 네덜란드 국민의 영어능력지수(EF English proficiency)는 세계 최고 수준입니다. 디지털 역량 또한 우수하며, 타 유럽국가에 비해 기술 도입률이 높습니다. 네덜란드 통계청(Statistics Netherlands)에 따르면 16세부터 74세 사이 인구 중 절반이 기초 이상의 디지털 역량을 갖추고 있으며, 이는 EU 평균인 33%를 크게 앞지릅니다. 그 이유로는 양질의 교육, 실용적인 노동법, 평생교육에 대한 의지를 들 수 있습니다.

인재 유치 및 육성

네덜란드 노동시장의 성장동력 중 하나는 대학 졸업 후 현지에 남는 유학생들입니다. 실제로 네덜란드 유학생의 약 25%가 다양한 취업기회와 높은 삶의 질에 매료되어 졸업 후 네덜란드에 거주합니다. 독일, 벨기에, 이탈리아에서 네덜란드를 찾아 온 22,000여명의 외국인근로자들도 장기 체류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현재 약 백만명의 외국인근로자가 네덜란드에 거주하고 있으며, 네덜란드 정부는 기업이 해외 고급인력을 유치할 수 있도록 고숙련 이민자를 대상으로 기술이민 비자(Highly Skilled Migrant Visa) 제도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네덜란드 사회는 외국인근로자를 따뜻하게 맞이하고 있으며, 이들이 국가 전체의 창의성과 문화다양성에 기여한다고 믿고 있습니다.

"We are pleased to be able to recruit from the brilliant talents in the Netherlands educated at some of the finest universities in the world." Melissa Werneck Chief People Officer at Kraft Heinz

한국 사무소

문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