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피해기업을 위한 네덜란드 정부 지원 정책 더 보기
브렉시트에 대비하는 기업을 위한 네덜란드 정부 지원 정책 더 보기

에너지

에너지 혁신 리더

네덜란드는 재생에너지 강국 중 하나입니다. 네덜란드 에너지산업은 혁신을 장려하고 촉진하는 세계 수준의 R&D 시설과 우수한 인센티브 프로그램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이 외에도 인력자원, 풍부한 자원, 지속가능성에 대한 의지 및 혁신 기회는 유럽시장 진출이나 사업 확장을 노리는 에너지 기업들에게 큰 장점으로 작용합니다.

네덜란드는 재생에너지 개발을 국가 우선과제로 인식하고 있습니다. 2019년 기후협정(2019 Climate Agreement)은 온실가스 배출량을 2030년까지 55% 감축하는 것을 포함하여 지속가능한 에너지 체계로의 전환을 목표로 삼고 있습니다. 이처럼 앞서가는 정책과 혁신 의지 덕분에 세계적인 에너지 전문기관들이 네덜란드를 찾고 있습니다. 그 예로 지식혁신 해상풍력 컨소시엄(Top Consortium for Knowledge and Innovation Offshore Wind (TKI Wind op Zee)), 네덜란드 에너지연구소(Energy Research Center of the Netherlands (ECN))델프트 공과대학(Delft University of Technology) 등이 있습니다.

탄소중립 유럽을 위한 핵심 물류 허브

에너지 혁신의 보고인 네덜란드는 유럽의 2050년 탄소중립 목표에 발맞추어 물류 허브로 도약할 준비가 되어있습니다. 특히 해상풍력, 수소, 에너지 저장 등 주요 부문의 탈탄소화에 박차를 가하고 있습니다.

네덜란드 정부는 탄화수소의 생산 및 사용 저감을 골자로 하는 수소전략(Hydrogen strategy)을 채택했습니다. 이와 더불어 H-비전(H-Vision)하이드로전 2 매그넘(Hydrogen 2 Magnum)등 대규모 이니셔티브가 추진되고 있습니다.

이산화탄소 포집·활용·저장과 폐열 그리드 관련 인프라 구축도 한창입니다. 국제합작투자 프로젝트인 포르토스(Porthos)가 그 예입니다. 보조금 사업인 SDE 제도(SDE++ scheme)는 지속가능한 에너지로의 전환을 목표로 하는 다양한 탈탄소화 이니셔티브를 대상으로 합니다.

네덜란드 에너지 생태계에 합류한 외국계 혁신기업들

네덜란드 에너지 생태계에서 혁신을 주도하는 외국계 에너지 기업에는 오스테드(Orsted)지멘스 가메사(Siemens Gamesa)DNV GL 등이 있습니다. 재생에너지 부문에 투자 중인 또 다른 기업인 에어리퀴드(Air Liquide)는 전력망에 재생에너지원을 추가하는 세계적 규모의 공기분리설비를 건설 중입니다.

네덜란드는 Orsted Borssele I en 2Vattenfall Hollandse Kust Zuid를 비롯한 주요 국제 해상풍력 이니셔티브의 발상지이기도 합니다. 북부 지역에서는 노스랜드 파워(Northland Power)지멘스(Siemens) 같은 기업들이 세계 최대 규모의 제미나이 해상풍력발전단지(Gemini Offshore Wind Park)에 참여 중입니다.

인근에는 네덜란드 전체 전력의 3분의 1을 생산 중인 에너지포트 엠스하벤(Energyport Eemshaven)과 네덜란드 내 최대 태양광발전단지인 선포트 델프제일(Sunport Delfzijl)이 위치하고 있습니다. 이처럼 북부지역은 해상풍력발전에서 수력발전, 태양광발전에 이르기까지 유럽 내 지속가능한 에너지원 개발에 중추적인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해상풍력 설비 설치 및 유지보수 기업들은 엠스하벤, 에이마위던, 플리싱겐 등 항구도시에 밀집해 있습니다. 로테르담항의 마스블락트 2(Maasvlakte 2) 터미널에는 해양플랜트 및 해양산업 부문의 세계 주요 기업들이 협력하는 유럽 최초의 해상풍력에너지센터(Offshore Center for wind energy)가 자리하고 있습니다.

에너지 신기술

네덜란드 산업체와 연구기관은 외국기업들과 협력하여 동물이 아닌 식물 기반 식량 생산, 전력소비를 절감하는 광자기술, 교통용 합성연료 및 전기자동차 충천 인프라 등 새로운 에너지 기술을 연구하고 있습니다. 또한 산업공정, 인프라, 건물의 에너지 효율성을 크게 향상시키는 기술을 개발 중입니다.

이처럼 네덜란드는 에너지 분야에서 글로벌 혁신협력을 위한 매력적인 기회를 제공합니다.

맞춤형 정보 신청

귀사에 적합한 맞춤형 정보를 보내드립니다.
추가정보 요청

네덜란드 진출 기업

한국 사무소

문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