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

첨단 핀테크 산업

주요 핀테크 기업들이 진출한 네덜란드는 세계적인 수준의 인프라, 신기술, 기업 성장에 유리한 입지를 보유한 핀테크 허브로 자리잡았습니다.

  • 네덜란드에는 850개 이상의 핀테크 기업과 금융기관, 테크기업이 진출해 있습니다.
  • 네덜란드 핀테크 산업 규모는 유럽 2위이며, 벤처캐피털 펀드 규모는 유럽 3위입니다.
  • 네덜란드는 유럽에서 세번째로 큰 스타트업 커뮤니티와 다섯번째로 큰 스케일업 커뮤니티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 암스테르담은 세계 6위의 녹색금융 도시입니다.
  • 아디엔(Adyen), 몰리(Mollie) 등 핀테크 산업을 주도하는 자생기업 외에도 아지모(Azimo), 레모네이드(Lemonade), 플레이드(Plaid), 인슈어(Inshur) 등의 주요 외국기업이 EU 지역본사를 네덜란드에 두고 있습니다.

유럽에서 가장 빠르게 성장중인 핀테크 생태계

네덜란드의 핀테크 산업은 가파른 성장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오늘날 뱅킹 및 금융 투자는 오프라인에서 온라인, AI, 블록체인 기반으로 빠르게 이동하고 있으며, 네덜란드의 금융 산업은 이러한 움직임을 주도하며 우리 사회가 돈을 다루는 방식을 변화시키고 있습니다. 기업하기 좋은 나라 중 하나인 네덜란드는 핀테크 기업이 유럽시장으로 뻗어나갈 수 있는 발판을 제공합니다.

유럽의 금융혁신 허브

네덜란드의 디지털 인프라는 인터넷 속도, 용량, 안정성 측면에서 타의 추종을 불허합니다. 이 외에도 높은 기술 도입률과 세계 2위의 연결성을 자랑합니다. 핀테크 혁명은 네덜란드의 기업환경에 막대한 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

혁신랩에서 연구소, 몰리와 아디엔 등 자생기업에 이르기까지 네덜란드는 세계에서 가장 강력한 핀테크 생태계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네덜란드에 진출해 있는 850개 이상의 핀테크 기업과 전통적인 금융기관, 혁신 테크기업은 새로운 미래를 만들어나가고 있습니다.

특히 인공지능(AI)과 로봇프로세스자동화(RPA)는 금융 비즈니스 프로세스를 탈바꿈시키고 있습니다. 암스테르담 사이언스 파크(Amsterdam Science Park)는 블록체인과 AI 연구에 주력하고 있으며, 머신러닝 기술로 유명한 델프트 공과대학(Delft University of Technology)핀테크랩(TU Delft Fintech lab)에서는 제품을 개선할 수 있는 과학적 툴을 기업에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 외에도 양자 컴퓨팅 기술이 각광받고 있는 등 네덜란드 금융 부문에서는 혁신이 꾸준히 이뤄지고 있습니다.

금융 핀테크의 중심지

암스테르담은 유럽에서 스타트업하기 가장 좋은 도시 3위, 스타트업이 성장하기 가장 좋은 도시 5위에 오른 바 있습니다. 국가 전체로 보자면 네덜란드 핀테크 산업 규모는 유럽 2위, 벤처캐피털 펀드 규모는 3위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이 외에도 국가 전역에 임팩트 금융 및 기관투자(헤이그), 트레이딩 및 보험(로테르담), 결제(위트레흐트) 등 핀테크 분야별 클러스터가 분포되어 있습니다.

네덜란드는 유럽 전역을 연결하는 금융허브로 자리매김하고 있습니다. 금융 산업은 세계적인 수준의 금융 인프라와 공정하고 투명한 규제시스템을 기반으로 하고 있습니다. 또한 네덜란드 중앙은행(DNB), 금융시장감독원(AFM)등 규제당국에서 발급한 라이선스는 EU 시장 전체에서 그 신뢰성을 인정받고 있습니다.

매력적인 투자처

핀테크 산업의 발전에는 외국인 근로자에게 친화적인 사회 분위기와 다국어 구사능력을 갖춘 고학력 현지 인력도 기여하고 있습니다. 이 외에도 탄탄한 인프라기업가 및 비즈니스 리더 네트워크도 한 몫을 하고 있습니다.

바로 이러한 이유 때문에 아지모, 레모네이드, 플레이드, 우버(Uber)가 채택한 보험상품인 인슈어 등 유명 금융 및 핀테크 기업들이 줄지어 네덜란드로 진출하고 있습니다. 이 외에도 ABN 암로 은행 (Amro Bank), ING, 라보은행(Rabobank), 아혼(Aegon), 내셔널 네덜란덴(Nationale Nederlanden), 로베코(Robeco), PGGM, 에쿠엔스월드라인(EquensWorldline), KPMG 및 기타 금융기업들이 네덜란드에 본사를 설립했습니다. 또한 BNP파리바(BNP Paribas), MUFJ, ICBC, 블룸버그(Bloomberg), 노린추킨(Norinchukin), 알리안츠(Allianz)등 네덜란드를 찾는 글로벌 은행과 보험사 역시 점점 늘어나고 있습니다.

역동적이고 다양성이 높은 금융 생태계

세계 최초로 주식시장을 창설한 나라인 네덜란드는 금융서비스 부문의 전통적인 강자입니다. 네덜란드 핀테크 산업은 다양성을 자랑합니다. 딜로이트(Deloitte)에 따르면 네덜란드는 고위 경영진 중 여성의 비율이 가장 빠르게 증가하고 있는 국가 중 하나입니다. 이 외에도 국가 전역에 걸쳐 보험, 기관투자, 트레이딩, 보안, 결제, 이커머스 산업이 발달해 있습니다.

네덜란드는 빠르게 성장중인 레그테크(regtech)부문뿐 아니라 국가 및 세계 수준의 지속가능발전 금융도 주도하고 있습니다. 특히 200억 유로 규모의 네덜란드 성장기금(National Growth Fund)은 상업적 이익 외에도 신사업 분야 개척에 대한 네덜란드의 관심을 보여줍니다.

여유 있는 생활양식

네덜란드는 새로운 것에 대한 도전정신 외에도 ‘1+1=3’ 사고방식으로 유명합니다. 이 밖에도 모든 것이 가까워 기차로 전국을 횡단하는데 2시간 반 밖에 소요되지 않으며, 비즈니스 언어로 영어가 통용되는 등 개방되고 국제적인 비즈니스 문화를 갖추고 있습니다.

네덜란드는 OECD 더 나은 삶 지수(OECD Better Life Index) 8위에 오를 만큼 일과 삶의 균형이 잘 맞춰진 국가입니다. 또한 다양성을 갖춘 사회, 흥미로운 문화, 활력 넘치는 야간경관을 자랑합니다. 금융 및 핀테크 허브에서부터 혁신을 위한 공간, 탐구, 개척, 모험 정신으로 가득 찬 사람들까지 네덜란드에는 모든 것이 갖춰져 있습니다.

맞춤형 정보 신청

귀사에 적합한 맞춤형 정보를 보내드립니다.
추가정보 요청

네덜란드 진출 기업

한국 사무소

문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