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피해기업을 위한 네덜란드 정부 지원 정책 더 보기
브렉시트에 대비하는 기업을 위한 네덜란드 정부 지원 정책 더 보기

네덜란드 소개

우수한 기업환경과 전략적 입지를 갖춘 기업하기 좋은 나라

유럽의 관문으로 알려진 네덜란드는 세계경제포럼 국가경쟁력 순위(WEF Competitiveness Index)에서 유럽 국가 중 1위를 차지했으며, 세계에서 가장 기업하기 좋은 나라 중 하나입니다. 1,700만 인구를 가진 유럽의 소국이지만 혁신 강국으로 평가받고 있습니다. 이 외에도 최적의 입지와 뛰어난 연결성, 숙련된 고학력 인력 등 다양한 이점 덕분에 기업투자지로 각광받고 있습니다.

연결성이 뛰어난 사업 거점

네덜란드는 500km 이내에 1억 7,000만명, 1,000km 이내에 2억 4,400만명의 소비 시장이 형성되어 있는 등 전략적 입지를 자랑합니다. 즉, 독일, 영국, 프랑스 등 유럽 주요 국가를 24시간 이내에 도달할 수 있습니다. 물리적인 접근성 외에도 네덜란드는 세계에서 초고속 인터넷 보급률이 가장 높은 디지털 강국입니다. 우수한 디지털 인프라는 기업의 디지털 연결성을 보장해줍니다. 또한 안정적이고 기업친화적인 환경 덕분에 네덜란드는 유럽시장 진출을 고려하는 기업들에게 최적의 거점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외국기업 성장 환경 조성

협력은 네덜란드인들의 유전자에 깊이 새겨져 있습니다. 네덜란드는 기존의 산학관 협력구조에 지역사회가 추가된 독특한 쿼드러플 헬릭스(quadruple helix) 협력모델을 추구합니다. 이 같은 협력모델은 외국기업이 혁신하고 성장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합니다. 실제로 네덜란드는 2019년 글로벌혁신지수(Global Innovation Index, GII)에서 세계 5위권에 오른 바 있습니다.

특히 영어구사 인력을 찾는 기업에게 네덜란드는 매력적인 선택지입니다. 전체 인구 중 90%가 영어를 유창하게 구사하며, 대다수가 독어와 프랑스어로 소통이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네덜란드의 교육체계는 유럽에서 가장 뛰어난 인재들을 배출하고 있습니다. 양질의 교육과 더불어 삶의 질 역시 높아, 여러 도시가 살기 좋은 도시로 알려져 있습니다. 이같이 쾌적한 생활환경은 외국기업과 외국인근로자의 안정적인 현지 정착에 크게 기여합니다.

Fast Facts
정식 국명 네덜란드왕국
정부 형태 입헌군주제 하의 의원내각제
국가수반 빌럼 알렉산더르 국왕
네덜란드 국왕
오라녜나사우 왕자
수도 암스테르담
정부 소재지 헤이그
면적 33.800 km2
주 개수 12개
위치 벨기에, 독일과 접경한 서유럽 북해 연안 국가
인구 17,430,000명(2020년 기준)
화폐단위 유로
언어 네덜란드어, 프리지아어, 영어, 파피아멘토어

한국 사무소

문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