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피해기업을 위한 네덜란드 정부 지원 정책 더 보기
브렉시트에 대비하는 기업을 위한 네덜란드 정부 지원 정책 더 보기

외국인근로자지원센터

네덜란드 외국인근로자지원센터

외국인근로자 정착지원 서비스

네덜란드 외국인근로자지원센터(Expat Center)는 외국인근로자들이 현지사회에 안정적으로 정착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혼자 이주하든지 가족과 함께 이주하든지 관계없이 외국인근로자들은 네덜란드 경제 발전에 큰 자산이 됩니다. 지원센터는 외국인근로자가 새로운 환경과 문화를 충분히 누릴 수 있도록 정착과 관련된 형식적인 부분을 지원합니다.

전국의 지원센터 네트워크

네덜란드 전역에 위치한 11개의 외국인근로자지원센터(PDF)는 외국인근로자들이 네덜란드에 편안하게 거주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지원센터는 네덜란드 투자진흥 네트워크(Invest in Holland network)와 긴밀하게 협력하여 네덜란드를 찾은 외국인근로자를 지원합니다. 각 기관이 제공하는 서비스는 기관별 홈페이지에서 확인 가능합니다. 특히 지원센터의 경우, 취업 및 거주 허가, 주거, 학교, 헬스케어, 개인 애로사항, 입국절차 간소화 등의 서비스를 전문으로 하고 있습니다. 고용주는 근로자가 본국을 떠나기 전 미리 네덜란드 입국을 신청할 수 있으며, 근로자는 입국 후 직접 지원센터에 방문하여 한번에 정식절차를 마무리할 수 있습니다. 입국 후에는 지원센터에서 이사, 거주 등과 관련된 자세한 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 센터별로 관할지역이 다르며, 각 지역에 특화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외국인근로자 커뮤니티

네덜란드는 외국인에게 친화적인 분위기가 조성되어 있습니다. 지원센터의 도움으로 새로운 환경에 적응한 외국인근로자는 5만여명에 이릅니다. 각 센터는 관할지역에 특화된 서비스와 커뮤니티 구축을 통해 외국인들의 정착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센터에서 개최하는 정기적인 문화행사는 커뮤니티 구성원간의 소통과 화합을 강화시켜줍니다. 외국인근로자는 사업, 사회, 가족, 문화 등 다양한 분야의 동호회에서 활동할 수 있습니다. 이 외에도 전국 각지에서 매년 IAmExpat Fair, Feel at Home in The Hague 등의 외국인근로자박람회가 개최됩니다. 흐로닝언(Groningen) 외국인근로자지원센터 등 일부 센터에서는 새로운 사람을 만날 수 있는 SNS 그룹이 구축되어 있습니다.

외국인근로자가 네덜란드에 정착한 후에도 지원은 계속됩니다. 궁금한 점이 생길 경우, 지원센터에 언제든지 연락하여 문의할 수 있습니다. 지원센터 홈페이지에는 자주 묻는 질문을 비롯하여 유용한 정보가 게시되어 있습니다. 지원센터는 외국인근로자들이 세계에서 가장 행복한 국가 중 하나인 네덜란드에 편안하게 거주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센터별 연락처를 확인하시려면 외국인근로자지원센터 브로셔를 다운로드하세요.

한국 사무소

문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