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조산업

창의적인 인재가 모여있는 유럽의 크리에이티브 허브

베르메르(Vermeer), 렘브란트(Rembrandt), 몬드리안(Mondrian), 에셔(Escher) 같은 거장들의 고향인 네덜란드는 오늘날 기업가 정신과 독창적 사고로 유명한 창조산업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실제로 네덜란드는 지구상 다른 어떤 국가보다 더 많은 양의 창의적 산출물을 만들어내고 있으며, 무역, 일자리, 브랜드 부문에서 세계 10위 안에 들고 있습니다. 창조산업은 특히 광고 부문에서 두각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30여개의 교육기관이 크리에이티브 아트와 디자인 과정을 운영하고 있으며, 세계 각지에서 다국어 구사능력을 갖춘 고급 인재가 네덜란드 광고에이전시의 문을 두드리고 있습니다. 높은 삶의 질과 우수한 디지털 및 교통 인프라는 창의적 인재가 역량을 펼칠 수 있는 최적의 환경을 조성해줍니다. 이처럼 네덜란드는 유럽에서 혁신을 추구하려는 기업에게 최적의 시험대가 되어줍니다.

유럽시장 진출을 고려하는 언론 및 방송사의 최적의 선택지

네덜란드는 언론 및 방송 분야의 글로벌 허브입니다. 특히 암스테르담과 힐베르숨은 NEP 그룹(NEP Group), 넷플릭스(Netflix), 디스커버리(Discovery), 디즈니(Disney) 등 주요 언론사와 방송사의 보금자리로 유명합니다. 세계 3위의 TV 프로그램 수출국이기도 한 네덜란드는 딜 오어 노 딜(Deal or No Deal), 더 보이스(The Voice), 빅브라더(Big Brother) 같이 시청자를 사로잡는 방송 프로그램을 제작 및 수출하고 있습니다. 네덜란드 미디어청(Dutch Media Authority)은 500여개 상업방송 프로그램의 컨텐츠 및 유통을 감독하고 있으며, 네덜란드 영화기금(Netherlands Film Fund)은 네덜란드 엔터테인먼트 컨텐츠 제작을 지원합니다.

유럽 패션의류산업의 관문

창의성과 지속가능성은 네덜란드 패션의류산업에 깊숙이 녹아들어가 있습니다. 타미힐피거(Tommy Hilfiger), 아식스(Asics), 파타고니아(Patagonia) 등 유명 의류기업은 일찌감치 이러한 장점을 파악하고 네덜란드에 유럽 본사를 설립했습니다. 암스테르담에서는 데님시티(Denim City)가 청바지 산업의 미래를 만들어 나가고 있습니다. 네덜란드는 대부분의 유럽 국가와 육로로 연결되어 있어 크록스(Crocs), 마이클 코어스(Michael Kors), 데카트론(Decathlon) 같은 패션의류기업의 물류기지로 각광받고 있습니다. 아인트호벤 디자인아카데미(Design Academy Eindhoven)암스테르담 패션 인스티튜트(Amsterdam Fashion Institute)아른헴 아카데미 오브 아트 앤 디자인(Arnhem Academy of Art & Design)을 비롯한 유수의 교육기관에서는 유능한 인재를 배출하고 있습니다. 고품질 디자인에서 본사, 물류, 영업 및 마케팅까지 네덜란드는 패션기업들에게 최상의 환경을 제공합니다.

아이디어에 생명을 불어넣는 기업들

네덜란드는 유럽 3대 광고 미디어 시장인 영국, 프랑스, 독일 3개국의 중앙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이처럼 전략적인 입지 덕분에 네덜란드에 사무실을 두면 3대 시장을 모두 아우를 수 있게 됩니다. 숙련된 인재, 높은 삶의 질, 이동 편의성은 수 많은 다국적 기업이 네덜란드에 자리를 잡는 이유입니다. 실제로 아디다스(Adidas), 나이키(Nike), 맥도날드(McDonalds), 하이네켄(Heineken) 등 다수의 글로벌 브랜드가 네덜란드에서 만든 광고 캠페인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특히 애드에이지(Ad Age) 잡지가 ‘광고의 메카(ad mecca)’로 극찬한 암스테르담에는 WPP, 아노말리(Anomaly), 180 킹스데이(180 Kingsday), 와이든앤케네디(Wieden+Kennedy), 리들리 스콧(Ridley Scott), 72앤써니(72andSunny) 등 세계적인 광고에이전시가 모여 있습니다. 네덜란드는 창의적 인재와 크리에이티브 기업이 선망하는 곳이자 서로를 찾을 수 있는 곳입니다.

맞춤형 정보 신청

귀사에 적합한 맞춤형 정보를 보내드립니다.
추가정보 요청

네덜란드 진출 기업

한국 사무소

문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