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피해기업을 위한 네덜란드 정부 지원 정책 더 보기
브렉시트에 대비하는 기업을 위한 네덜란드 정부 지원 정책 더 보기

생명과학 및 의료

생명과학 및 의료 기업이 네덜란드를 선택하는 다섯가지 이유

네덜란드에 진출한 생명과학 및 의료 기업은 긴밀하게 연결된 커뮤니티, 전략적 입지, 민관협력 기회, 일류 교육시설, 유럽의약품청(European Medicines Agency) 같은 주요 규제기관에 대한 접근성 등 네덜란드만이 가진 장점을 십분 활용할 수 있습니다. KPMG 가 발표한 성장전망지수(KPMG’s Growth Promise Indicator (PDF))에서 EU 1위를 차지한 네덜란드는 바이오의약품, 의료기술 등 생명과학 분야에서 높은 성장 가능성을 보이고 있습니다.

뿌리깊은 혁신 문화

네덜란드는 17세기 현미경 개발부터 오늘날 종양학 분야 기술혁신에 이르기까지 오랫동안 생명과학 부문의 발전을 주도해 왔습니다. 중앙정부에서는 생명과학 R&D에 연간 20억 유로를 투자하는 등 각종 R&D 인센티브를 통해 혁신을 장려하고 있습니다. 혁신에 대한 정부의 강한 의지 덕분에 네덜란드는 의료기술 특허 출원 세계 4위, 바이오기술 6위, 의약품 특허 8위를 자랑합니다. 이 외에도 e-의료와 맞춤형 의료 등 미래형 솔루션에 대한 기업과 병원의 관심이 높아지는 가운데, 네덜란드는 세계 의료용 동위원소 시장의 강자로 부상하고 있습니다.

긴밀하게 연결된 생명과학 및 의료 커뮤니티

네덜란드에서 활동하는 생명과학 기업은 성장 및 협력 기회를 끊임없이 제공받습니다. 이 부문의 협력 커뮤니티는 3,100개 생명과학 R&D 기업, 420개 바이오의약품 기업, 65,000명의 의약품업계 종사자, 그리고 47억 유로의 의료기술 시장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이와 더불어 26개 캠퍼스, 8개 대학병원, 13개 대학이 생명과학 연구에 매진하고 있습니다. 이 모든 곳은 2시간 반 운전거리 이내에 있습니다.

민관협력

네덜란드는 외국기업들에게 개방되고 긴밀하게 연결된 기업환경을 활용하여 협력사업을 추진할 것을 장려하고 있습니다. 현재 네덜란드 의료 선도산업 기관(Health~Holland)의 주도 하에 리가춰(Lygature)레그메드(RegMed)온코드(Oncode) 등 300여개의 민관협력 사업이 활발히 진행 중입니다. 네덜란드에서 민관협력이 성공으로 이어지는 비결은 기존의 산학관 협력구조에 지역사회가 추가된 쿼드러플 헬릭스(Quadruple Helix) 협력모델입니다.

유럽의 심장부

네덜란드는 유럽에서 가장 수익성 높은 소비시장의 95%가 항공, 철도, 육상, 해상항공으로 24시간 이내 거리에 위치한 최적의 입지 조건을 갖추고 있습니다. 네덜란드에 의약품 및 의료기술 유통시설을 설립하면 우수한 물리적 디지털 인프라, 물류 부문의 효율성(콜드체인) 등 여러 혜택을 누릴 수 있습니다. 네덜란드는 유럽 1위의 의료장비 수출입국이며, 연간 의약품 수출규모는 317억 유로에 육박합니다(PDF).

우수한 규제환경

유럽의 심장부에 위치한 안정적인 국가인 네덜란드에서는 여러 규제기관이 혁신을 촉진하고 있습니다. 네덜란드에 소재한 규제기관으로는 유럽의약품청(EMA)미국 식품의약국(U.S. Food & Drug Administration)을 비롯하여 네덜란드 규제당국인 의료평가위원회(Medicines Evaluation Board, MEB)가 있습니다.

맞춤형 정보 신청

귀사에 적합한 맞춤형 정보를 보내드립니다.
추가정보 요청

네덜란드 진출 기업

한국 사무소

문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