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 제조업

제조업 성공을 보장하는 유럽 내 원스톱샵

네덜란드는 기업친화적인 법인세 구조, 숙련된 엔지니어링 인력, 협력적인 공급망 체계, 디지털 인프라 등 제조업에 유리한 환경을 갖추고 있습니다. 이와 더불어 우수한 물류유통 네트워크, 혁신적인 기업생태계, 유럽 최대 시장과의 근접성은 유럽에 제조시설 설립이나 확장을 고려중인 기업에게 여러 이점을 제공합니다.

각종 산업 부문의 첨단 제조업

다수의 다국적 기업이 이미 네덜란드를 유럽 시장의 제조거점으로 활용하며 많은 혜택을 누리고 있습니다. 크래프트 하인즈(Kraft Heinz), 코카콜라(Coca-Cola) 등 농식품 기업은 식제품을, 카이트 파마(Kite Pharma), MSD 등 생명과학 및 의료 기업은 신약과 세포치료제를 생산하고 있습니다. 라이온델바젤(LyondellBasell), 지멘스(Siemens), 아수스(Asus) 등 화학IT 기업 역시 네덜란드에 제조시설을 두고 산업 클러스터에서 다양한 협력 기회를 모색하고 있습니다.

신기술 개발을 통한 기업 경쟁력 강화

기업들은 글로벌 시장에서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해 신기술, 자동화, 최적화를 모색합니다. 네덜란드의 첨단 제조 부문은 로봇, 인공지능, 3D 프린팅, IoT, 빅데이터 등 각종 기술 혁신을 주도하고 있습니다. 또한 연구개발을 통해 다방면에 걸쳐 제조업을 진화시키고 있습니다. 스마트 산업으로 일컬어지는 4차 산업혁명 기술을 적극 활용할 경우, 제조업계는 생산공정을 최적화하고 보다 효율적인 비즈니스 모델을 창출할 수 있게 됩니다. 무엇보다 소비자의 관심을 끄는 스마트한 맞춤형 제품 개발이 가능해집니다.

네덜란드의 스마트 산업 육성 전략

지난 2018년 네덜란드 정부는 2021년까지 유럽에서 가장 유연하고 디지털 연결성이 가장 높은 생산 네트워크를 구축하겠다는 목표를 담은 스마트산업 이행 아젠다(Smart Industry Implementation Agenda)를 발표했습니다. 네덜란드는 스마트 산업 솔루션의 개발, 시험, 이행 및 교육을 위해 40여개의 필드랩(Fieldlabs)을 설립했습니다. 현재 필드랩 사업에는 약 300개의 기업, 교육 및 정부 기관이 참여하고 있습니다.

네덜란드는 품질과 혁신을 자랑하는 엔지니어링 강국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특히 로봇, 항공, 건축설계, 지속가능발전 등 다양한 분야에서 두각을 보이고 있으며, 제조업 생산공정을 최적화하기 위한 솔루션을 개발하고 있습니다.

4차 산업혁명 기술의 제조업 적용 사례

네덜란드는 스마트산업 이행 아젠다에 따라 전통적인 제조업의 변화를 꾀하고 있습니다. 네덜란드에 설립된 파일럿 플랜트(시험생산시설)는 다양한 신기술 연구개발의 시험대 역할을 합니다. 기업과 교육기관은 생산공정을 개발하고 시장 출시 전 혁신기술을 시험하는 공간으로 파일럿 플랜트를 활용하고 있습니다.

사빅(SABIC)사피(Sappi)아반티움(Avantium)을 비롯한 여러 기업들이 파일럿 플랜트에서 전문성을 결집하여 신기술의 시장 출시를 앞당기고 있습니다. 사빅의 첨단 폴리프로필렌 파일럿 플랜트가 소재한 브라이트랜드 체멜롯 캠퍼스(Brightlands Chemelot Campus)에서는 여러 화학기업들이 지속가능한 미래를 위해 그린 순환형 화학(green circular chemistry) 분야의 기술혁신을 촉진하고 있습니다. 케피 파크 델피제일(Chemie Park Delfzijl)바이오테크 캠퍼스 델프트(Biotech Campus Delft) 역시 기업들과 교육기관들이 함께 혁신기술을 적용하는 허브입니다. 한편 델프트에 위치한 바이오공정 파일럿 시설(Bioprocess Pilot Facility)은 식품, 발효 및 가수분해 기술을 랩에서 산업규모로 확대시키는데 주력하고 있습니다.

네덜란드의 고숙련 노동시장은 뛰어난 IT 역량을 활용하여 기업의 제조혁신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델프트 공과대학(TU Delft)아인트호벤 공과대학(TU Eindhoven), 위트레흐트대학(Utrecht University) 등 교육기관 역시 첨단 제조업 발전에 기여하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델프트 공과대학 항공우주공학과는 기업의 지속가능성과 효율성 제고를 돕기 위해 복합재 제조 공정을 자동화하는 기술을 연구하고 있습니다. 아인트호벤 공과대학의 미래형 디지털 공장(Digital Factory of the Future)의 경우, 제조업체가 신기술을 시험하고 정보를 공유할 수 있는 장을 마련해줍니다. 네덜란드는 제조업의 빠른 진화에 발맞추어 전 세계 산업과 기업을 위한 첨단 기술을 혁신하고 있습니다.

맞춤형 정보 신청

귀사에 적합한 맞춤형 정보를 보내드립니다.
추가정보 요청

네덜란드 진출 기업

한국 사무소

문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