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피해기업을 위한 네덜란드 정부 지원 정책 더 보기
브렉시트에 대비하는 기업을 위한 네덜란드 정부 지원 정책 더 보기

혁신 기회

혁신을 장려하는 네덜란드 사회

네덜란드는 유럽에서 가장 혁신적인 국가 중 하나입니다. 이같은 혁신 문화는 와이파이, 블루투스 등의 신기술 개발과 세계 최초 주식시장 창설의 원동력이 되었습니다. 네덜란드인들은 수 세기 동안 혁신을 지속해왔고, 앞으로도 멈추지 않을 것입니다.

문화

네덜란드 사회는 실험과 다학제적 아이디어를 장려하는 미래지향적 문화를 지향합니다. 이처럼 열린 태도 덕분에 기존의 틀을 깨는 혁신이 꾸준히 이어지고 있습니다. 기업들은 수직적 조직문화에서 벗어나 자유롭고 유연한 분위기를 중시하며 성장을 가로막는 장애물을 제거하고 있습니다.

이 같은 미래지향적 문화는 국제적으로도 인정받고 있습니다. 네덜란드는 2020년 유럽혁신지수(EU Innovation Scoreboard)에서 혁신 리더로, 같은 해 글로벌혁신지수(Global Innovation Index)에서는 글로벌 혁신 리더로 선정되었습니다.

정부

네덜란드 정부는 민간과 연구기관과의 협력을 장려함으로써 혁신을 가속화시키는 환경을 마련하고 있습니다. 정부는 단순한 정책입안을 넘어서 파트너십을 구축하고 혁신 친화적 기업환경을 조성하는 것을 우선과제로 삼고 있습니다. 또한 민간 부문의 혁신 장려하기 위해 새로운 아이디어 및 사업에 대해 금전적인 인센티브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연구 및 교육

네덜란드에는 14개 종합대학과 34개 전문교육연수기관이 있습니다. 예를 들어, 바흐닝헨대학 및 부설연구소(Wageningen University and Research)농식품 부문의 혁신을 주도하여 글로벌 과제에 대한 해결책 마련에 앞장서고 있습니다. 델프트 공과대학(Delft University of Technology)은 사이버보안과 인공지능 연구의 선도기관입니다. 네덜란드는 주요 기업의 R&D 허브로도 알려져 있습니다.

스타트업 문화

네덜란드에는 수 많은 스타트업, 인큐베이터, 엑셀러레이터와 더불어 혁신적인 아이디어를 성장시킬 수 있는 혁신 허브가 존재합니다. 최근의 성공사례로는 기업가치가 230억 달러에 이르는 결제서비스 스타트업 아디옌(Adyen), 그리고 기업공개를 통해 2억 5,200만 달러를 조달하고 현재 기업가치가 67억 달러에 육박한 엘라스틱(Elastic)을 들 수 있습니다. 네덜란드는 총 13개의 유니콘 기업을 보유하고 있으며, 스타트업 투자 부문에서 세계 4위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디지털 인프라

네덜란드의 혁신산업은 성공적인 기업활동을 지원하는 우수한 디지털 인프라에 힘입어 성장을 거듭하고 있습니다. 2020년 디지털경제사회지수(Digital Economy and Society Index)는 네덜란드를 탄탄하고 꾸준한 성장을 이루고 있는 디지털 강국으로 평가했습니다. 다국어 구사능력을 갖춘 고급 인재풀과 바람직한 근무환경은 자유로운 사고를 촉진하여 네덜란드의 혁신역량을 강화시켜줍니다.

"We are currently working together with the Netherlands cancer institute in Amsterdam across several projects, with the Hubrecht Institute, with University Medical Center Utrecht, to name a few. There is a great willingness to work together with academic teams and with other companies, and I think that’s quite unique to this innovation ecosystem, that’s why the Netherlands is a very good place to be. This eagerness to communicate and connect is one of the central reasons that we are so successful up until now." Jan van de Winkel CEO Genmab

한국 사무소

문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