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피해기업을 위한 네덜란드 정부 지원 정책 더 보기
브렉시트에 대비하는 기업을 위한 네덜란드 정부 지원 정책 더 보기

취업 및 거주 허가

간소한 취업 및 거주 허가 신청절차

네덜란드는 외국인 거주자에게 다양한 선택지를 제공하는 등 외국인 친화적 환경을 갖추고 있습니다. 2019년 ECA 인터내셔널(ECA International)이 선정한 외국인이 살기 좋은 도시 순위에서는 헤이그가 3위, 암스테르담과 아인트호벤이 공동 6위, 로테르담이 12위를 차지했습니다. 네덜란드 이민국은 네덜란드로 이주하는 외국인들에게 취업 및 거주 허가 신청 절차를 알기 쉽게 안내하고 있습니다.

해외인재 고용

네덜란드의 간소한 취업비자 및 거주허가 신청 절차는 우수인재 유치에 큰 도움이 됩니다.

이민귀화국(Immigration and Naturalization Services)에서는 다양한 종류의 비자를 발급하고 있습니다. 특출한 능력을 가진 해외 인재를 대상으로 발급되는 기술이민 비자(Highly Skilled Migrant Visa)는 최대 5년까지 체류가 가능합니다. 발급 대상은 고숙련 이민자로 월 소득이 4,612 유로 이상, 30세 이하일 경우에는 3,381 유로 이상이어야 합니다. 고숙련 이민자를 고용하고자 하는 고용주는 해당 근로자에 대한 입국 및 거주 신청서를 제출해야 합니다.

이 밖에도 타 프로그램에 해당하지 않는 근로자를 고용주가 보증하는 단일 허가(Single Permit)가 있습니다. 인가보증제도(Recognized Sponsorship)는 고용주가 외국인 근로자를 직접 보증(PDF)하여 고용하는 제도입니다.

그 외의 제도

EU 및 네덜란드 법에는 전문인력이 직접 신청하는 제도도 마련되어 있습니다. EU 해외지사파견 지침(EU Directive Intra-Corporate Transfer, ICT)은 EU 역외에서 설립된 기업의 근로자를 대상으로 합니다. EU 블루카드 제도(EU Blue Card)는 외국인 고급인력을 EU 역내로 유치하는 것을 도와줍니다. 사업비자(Business visa)는 취업비자 없이 단기 취업활동을 하는 외국인을 대상으로 합니다.

입국 및 거주 신청 절차(TEV)에 대한 보다 자세한 정보는 네덜란드 정부 공식 홈페이지에서 확인 가능합니다. 네덜란드 전역에 위치한 외국인근로자지원센터(Expat Center)에서는 이주 외국인을 대상으로 현지 정착지원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A big plus is that the Netherlands is very flexible about talent getting work visas that allow it to attract the best people.. We now have around 23 nationalities represented in our Amsterdam headquarters, from South America to Asia.”" Stephan de Barse Executive Vice President o9 Solutions

한국 사무소

문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