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명과학 및 의료

협력에 기반한 생명과학 의료 혁신

머크(Merck), 암젠(Amgen), 필립스(Philips) 등 주요 의료 바이오테크 기업이 소재한 네덜란드는 유럽에서 최고의 연결성을 자랑하는 생명과학 및 의료의 수도로 꼽힙니다.

  • 네덜란드는 우수한 물리적 디지털 인프라를 통해 전 세계로의 연결성을 갖춘 유럽 내 최적의 허브입니다.
  • 네덜란드의 생명과학 및 의료 커뮤니티는 의료 서비스의 가격 부담 없이 삶의 질을 증진할 수 있는 예방, 치료, 관리에 대한 원활한 협업을 도모합니다.
  • 네덜란드는 유수의 생명과학 및 의료 연구기관과 탁월한 인재는 물론 다수의 실험실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네덜란드 생명과학 의료 산업 생태계

유럽의 중심에 위치한 네덜란드는 세계적인 수준의 물리적 디지털 인프라와 강력한 서비스 부문을 갖춰 생명과학 및 의료 사업을 관장하는 본사나 유럽 지사를 설립하기 위한 최적의 장소입니다.

네덜란드는 유럽 최고의 연결성을 자랑하는 생명과학 및 의료의 수도입니다. 번창하는 네덜란드의 압축적이고 협력적인 생명과학 및 의료 산업 생태계는 창조적인 파트너십을 구축하고 지식을 공유하며 혁신적 솔루션을 개발하기 위한 네덜란드의 개방성과 의지를 잘 보여주는 사례입니다.

현미경의 발명에서부터 현대의 첨단 치료제에 이르기까지 탁월한 의료체계를 갖춘 네덜란드는 치료제 개발, 헬스테크, 디지털 헬스, 임상연구, 제조, 유통 분야를 선도하고 있습니다.

치료제 개발

지난 수십 년 동안 네덜란드는 바이오의약품, 종양학, 재생의학 및 세포치료제, 감염병, 인체용 및 동물용 백신 개발 등 의료 분야에서 탄탄한 생태계를 구축하여 의약품 개발의 최적지로 일컬어져 왔습니다.

헬스테크

네덜란드의 의료, IT , 스마트 물류 커뮤니티는 의료기술 혁신가들을 위한 문을 활짝 열어두고 있습니다. 이러한 커뮤니티는 네덜란드의 유구한 역사를 자랑하는 산업 및 기계공학 분야를 기반으로 협력을 갈망하고 함께 배우며 성장을 촉진할 수 있는 역량을 제공하는 뜻이 맞는 기업, 파트너, 학계와 다양한 협업의 기회를 제공합니다.

디지털 헬스

얼리어답터의 나라로 불리는 네덜란드는 그 명성에 걸맞게 다수의 건강 앱, 정보 인프라, 1차 의료 서비스가 태동된 곳입니다. 의학적 치료 및 환자 돌봄분야의 미래를 개척하는 다양한 신기술을 통해 갖가지 접근방식과 자원에 접근하여 경쟁우위를 확보할 수 있습니다.

임상연구

초기 단계 임상연구는 물론 이후 단계에서의 성과에 있어 수준 높은 전문성으로 널리 알려진 네덜란드에서는 매년 600여건에 달하는 신약 임상시험이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네덜란드의 고유한 특징 중 하나인 탁월한 연구 환경은 보통 한 건물 안이나 가까운 거리에서 의생물학 기초연구 수행은 물론 고품질의 환자 돌봄 서비스를 제공하는 대학병원의 사례에서도 엿볼 수 있습니다.

규제 과학 혁신

네덜란드는 긴밀한 규제 과학 커뮤니티를 구성하고 있습니다. 특히 네덜란드 의료평가위원회(MEB)는 유럽 규제당국 네트워크에서 선도적인 입지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실제 유럽의약품청(EMA)은 EU 의사결정기구의 인근에 위치한 암스테르담으로 이전하기도 했습니다.

유럽의약품청의 이전으로 인해 네덜란드의 입지가 한층 강화되었습니다. 유럽에서 추진되는 각종 이니셔티브의 선도자이자 타 유럽국가, 해외기업, 국제환자를 연결하는 관문으로 일컬어지는 네덜란드는 유럽 최고 수준의 연결성을 자랑하는 생명과학 및 의료 수도로서의 역할을 톡톡히 하고 있습니다. 네덜란드 의료평가위원회는 유럽의약품청과 긴밀하게 공조하며 첨단 치료제 개발, 코호트, 규제 과학 등 다양한 관련 분야에서 네덜란드의 전문성을 입증하고 있습니다.

제조 유통

우수한 지리적 위치, 수준 높은 전문성, 탁월한 물류 인프라를 갖춘 네덜란드는 제조 및 유통 허브로서의 매력을 뽐내고 있습니다.  스키폴 공항 부지 및 인근에는 125,000m규모의 온도제어 저장시설과 세계적인 수준의 물리적 디지털 인프라가 갖추어져 있습니다. 지난 2005년부터 DHL 글로벌연결지수(Global Connectedness Index)는 네덜란드를 세계에서 가장 연결성이 높은 국가로 뽑고 있습니다.

또한 PGA(Pharma Gateway Amsterdam) VGN(Vaccines Gateway Netherlands)등 긴밀한 협력 네트워크를 통해 다수의 물류업체가 한데 모여 ‘폐쇄형’ 항공화물망을 구축하고 있습니다. MSD는 제품 수명주기 전 단계에 걸쳐 5천명 이상의 직원을 고용하여 전 세계 140여국으로 제품을 수출하고 있습니다. 사실 네덜란드는 치즈, 화훼, 육류 제품보다 의약품, 백신, 의료기기를 더 많이 수출하는 나라입니다.

생명과학 의료 리빙랩

생명과학, 바이오의약품, 제약 등 다양한 의료 및 보건 분야에서 네덜란드의 ‘1+1=3’ 전략이 협력에 주안점을 두고 있다는 사실은 네덜란드 고유의 DNA를 잘 보여줍니다.

네덜란드에서는 명확한 ‘4중 나선 접근법(Quadruple Helix approach)’을 통해 일상적으로 기업, 학계, 정부기관 및 사회 전반에 걸쳐 손쉽게 협력을 도모할 수 있습니다. 로테르담의 에라스무스 대학병원(Erasmus Medical Center), 라드바우드 대학병원(Radboud UMC) 등 연구기관, 다양한 업계 파트너는 물론 야심차고 혁신적인 스타트업과 언제든지 새로운 아이디어를 공유할 수 있습니다.

다양한 주체 간 협업이 용이한 이유는 접근성이 뛰어나기 때문인데 네덜란드에서는 기차로 두시간 반 만에 다른 국가로 이동할 수 있습니다. 이와 같은 지리적 이점은 네덜란드가 생명과학 및 의료 분야의 살아있는 실험실, 즉 리빙랩으로 인정받는 이유입니다. 네덜란드의 개방적이고 수용성이 높은 전문가 커뮤니티에서는 역내는 물론 세계적인 문제에 대한 해결책을 모색하고 있습니다.

만국 공통어인 영어를 업무용 언어로 사용하며 다양한 인구로 구성된 높은 삶의 질을 보장하는 살기 좋은 매력적인 국가인 네덜란드에서 수많은 업계 리더들이 사업을 확장하고자 하는 이유도 바로 여기에 있습니다. 전 세계인을 대상으로 생명과학 및 의료에 대한 이해를 증진시키기 위해 관련 분야의 혁신을 주도하는 네덜란드가 바로 비즈니스의 메카입니다.

 

맞춤형 정보 신청

귀사에 적합한 맞춤형 정보를 보내드립니다.
추가정보 요청

네덜란드 진출 기업

한국 사무소

문의